학회소개         인사말

인사말

  • 한국생약학회 회장 박소영
  • 존경하는 한국생약학회 회원 여러분,

2026년 새해를 맞아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아울러 그동안 한국생약학회의 발전을 위해 보여주신 회원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생약학회는 1969년 창립 이래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통해 “생약(한약)의 과학화를 통한 질병 치료 및 예방에 기여”한다는 사명아래, 약학계를 대표하는 학술단체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바이오·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급격히 변화하는 과학기술 환경 속에서 우리 학회도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도전과 도약을 준비해야 할 시점에 와 있습니다.

올해에는 학회의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초도대의원회, 생약자원조사 학술대회,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등 주요 학술 행사를 통해 산·학·연·관은 물론 학문 간, 세대 간의 협력과 교류를 통해 소통과 화합으로 발전하는 학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우리학회의 숙원사업인 Natural Product Sciences지의 SCIE 편입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생약 및 천연물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과 첨단 연구기법을 반영한 다양한 학술대회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회원 여러분의 요구에 부응하고, 천연물 연구 활성화와 학문 후속세대 발전, 나아가 학술지의 국제화에도 적극 기여하겠습니다.

그동안 한국생약학회는 한·중·일 생약학회 국제학술대회 등을 통해 세계적인 연구자들과의 교류를 확대하여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학회로 성장해 왔습니다. 이러한 성과로 2028년 ICNPR 개최가 예정되어 있으며 성공적인 학술대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신진 연구자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술 교류의 장과 소통의 기회를 더욱 확대하고, 학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겠습니다.

미래 혁신약학을 선도하는 한국생약학회를 위해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회원 모두가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역동적 학회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함께 만들어 갈 밝은 미래를 기대합니다.

(사)한국생약학회 회장 황방연 배상